3편 디지털 기기 및 저장매체
디지털 포렌식 2급 자격증 필기/컴퓨터 구조와 디지털 저장매체

3편 디지털 기기 및 저장매체

연구소 인턴 2023.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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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컴퓨터의 구성 요소

컴퓨터의 구성

컴퓨터의 구성요소는 중앙처리장치,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그리고 입출력 장치로 나누어진다.

범죄현장을 조사하는 조사자는 수집 대상 컴퓨터와 여러 주변장치 등을 파악하고 이를 확보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춰야 한다.

제 2장 디지털 저장매체의 종류 및 특징

저장장치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디지털 증거 수집 및 분석 시 접근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1. 반도체를 이용한 저장매체

⑴ ROM(Read-Only Memory)

읽기만 가능한 기억장치로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내용이 사라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

컴퓨터를 시작할 때 필요한 설정 및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있는 ROM BIOS 형태로 많이 사용

ROM의 종류 및 각각의 특성

⑵ BIOS(Basic Input Output System)

운영체제와 하드웨어 사이의 입출력을 담당하는 저수준의 소프트웨어와 드라이버로 구성된 펌웨어

[운영체제와 하드웨어의 통신을 위한 중간 매개체로 사용]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ROM으로 제작

MSI BIOS 화면

⑶ UEFI(Unified Extensible Fireware Interface)

통일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이며, 운영체제와 플랫폼 펌웨어 사이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규격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의 위치

운영체제를 로드하는 것과는 독립적으로, UEFI는 단독 UEFI 응용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는 기능이 있다.

UEFI 응용 프로그램들은 ESP의 파일들로 상주한다.

펌웨어의 부트 매니저나 다른 UEFI 응용 프로그램들에 의해 직접 시작할 수 있다.

⑷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지우고 재기록이 가능한 비휘발성 기억 장치

데이터를 고쳐 쓰기 전에 소거 동작이 필요하고 데이터가 지워지지 않는다.

EEPROM과 다르게 여러 구역으로 구성된 블록(Block)안에서 지우고 쓰기가 가능

Byte 단위가 아닌 블록단위로 프로그래밍을 진행하기에 EEPROM보다 상당히 빠른 속도를 가진다.

 

Nor Flash :

임의 접근 방식, MMC 카트나 Compact 플래시 메모리를 포함하여 휴대폰이나 셋탑박스 등에 사용

Hot-Electron Injection 방식으로 프로그래밍

바이트 또는 워드 단위로 프로그래밍을 수행, 모든 셀이 한 번에 지워지는 특성

 

NAND Flash :

페이지 단위로 읽기/쓰기 동작이 가능

페이지를 덮어쓰기 위해선 모든 블록을 지워야 하기에 여러 페이지로 나누어 사용

속도는 Nor Flash보다 느리지만 대용량으로 구성에 용이

SSD드라이브나 디지털 카메라, MP3에 주로 사용

Nor Flash와 NAND Flash의 차이점

⑸ USB 메모리

32MB부터 256GB이상으로 다양한 용량

크기가 작고 휴대성이 좋음

핫 플러그(핫 스왑) 기능을 지원한다.(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장치 연결 및 해제 기능)

⑹ 플래시 메모리 카드

제조사 별로 CF, SD(Mini SD, Micro SD), Memory Stick 으로 구분되는 플래시 메모리 기기.

다양한 인터페이 스. 디지털 기기의 저장매체로 사용

⑺ SSD(Solid State Drive)

플래시 메모리의 장점을 활용하여 HDD와 동일한 형태로 개발된 대용량 플래시 메모리

NAND 플래시 반도체를 이용한 정보 저장

표준 디스크 드라이브 크기 이외에 PCI 익스프레스, SATA, M.2등의 크기로 제작

임의 접근을 하여 탐색시간 없이 고속으로 데이터의 입출력이 가능

HDD에 비해 외부의 충격으로 데이터가 손상될 가능성이 적음

소비전력, 소음, 발열이 낮음

 

⑻ 플로피 디스크

자기 디스크 매체로 널리 알려진 것으로 디스켓이라 불린다.

USB메모리와 광학 매체의 등장으로 대부분 시장에서 사장됨.

 

⑼ 광자기 디스크(Magento Optical Disk)

3.5인치 크기의 광자기 저장 매체로 레이저를 이용해 데이터를 쓰고, 지우기 때문에 자성에 의해 데이터가 지워질 우려가 없어 보관성이 뛰어나다. 전문가를 위한 고가의 매체로 사용되어 널리 보급되진 않았다.

5.25인치/3.5인치의 크기와 650MB~9.2GB까지 다양한 용량을 가진다.

 

⑽ 하드 드라이브(Hard Disk Drive)

가장 널리 쓰이는 비휘발성 저장장치. ATA(IDE), SATA, SCSI와 같은 다양한 인터페이스 지원.

 

⑾ RAM(Random Access Memory)

자유롭게 읽고, 쓸 수 있는 빠른 저장 장치.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면 기억하는 데이터가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

전원이 차단될 경우 자료가 소멸되는 특성이 있는 휘발성

전원이 차단되지 않더라도 축적된 전하가 감소되기 때문에 자료가 자연히 수멸

SRAM에 비해 느리지만 가격이 저렴하여 일반 PC 메모리로 많이 활용한다.

 

SRAM(Static Random Access Memory)

DRAM보다 상대적으로 속도가 빠르지만 가격이 비싸 CPU 내부의 기억장치인 Cache나 Register에 사용

2. 광학 저장매체

⑴ CD-ROM(Compact Disc – Read Only Memory)

기존의 음성정보 저장을 위해 개발된 CD의 발전된 형태로, 모든 디지털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초기 용량이 540MB였으나 현재 650~700 MB까지 늘어났다. ISO 9660의 포맷을 사용

 

⑵ DVD(Digital Versatile Disc, Digital Video Disc)

알루미늄 원형 판에 플라스틱 막이 코딩되어 데이터가 기록되는 저장매체

CD-ROM과 같은 크기이지만 용량은 CD의 7배가 넘는다.

싱글레이어는 4.7GB, 듀얼 레이어는 8.5GB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DVD-R, DVD+R, DVD-RW 등이 있다.

 

⑶ 블루레이 디스크(Blu-Ray Disc)

DVD 디스크에 비해 훨씬 짧은 파장을 갖는 청색 레이저를 사용함으로써 DVD와 같은 크기인데도 더 많은 데이터를 담는 것이 가능하다. 싱글 레이어 블루레이 디스크는 25GB, 듀얼 레이어 블루레이 디스크는 50GB를 저장 가능

3. 저장매체 및 기기의 입출력

⑴ ATA(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

하드 디스크, CD-ROM 등 저장 장치의 표준 인터페이스

ATA 방식은 ATA-1 표준부터 ATA/ATAPI-8까지 발전

병렬 전송 방식을 사용하는 PATA에서 직렬 전송 방식을 사용하는 SATA 인터페이스로 발전

 

⑵ EIDE 인터페이스

기존의 컨트롤러가 두 개의 장치만 연결할 수 있는 점을 보완한 것

Primary, Secondary라는 개념을 통해 더 많은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

 

⑶ SATA(Serial ATA)

병렬 전송 방식의 ATA를 직렬 전송 방식으로 변환한 드라이브 표준 인터페이스

기존 ATA가 4개만 연결 가능했던 것에 반해 SATA 방식은 컨트롤러에 따라 5-8개까지 가능

각 장치와 커넥터는 1:1 연결을 하므로 ATA와 같은 점퍼 설정이 필요하지 않다.

ATA가 최대 133 MBps(MByte/sec)의 속도

SATA1은 150 MBps

SATA2 에서는 300MBps

SATA3 에서는 600MBps

동일한 물리적 케이블을 이용하여 통신하지만, SAS 디스크는 SATA 컨트롤러에 연결 불가

 

⑷ mSATA

더 작은 SSD를 요구하는 노트북 등의 장치에 사용

 

⑸ eSATA(External SATA)

SATA를 외장형으로 만든 것

최대 2미터까지 지원

핫 스왑(Hot Swap) 기능 지원 : 컴퓨터의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도 외장 하드를 탈착 / 교체 가능

※ 단 메인보드에서 AHCI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⑹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주로 서버 시스템에 많이 사용되고 ATA에 비해 하나의 컨트롤러가 최대 16개의 장치가 연결 가능

각 장치는 서로 독립적으로 동작이 가능

IDE/ATA 보다 발전된 방식이지만 비싼 단점으로 일반 PC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음.

SAS(Serial Attached SCSI)로 대체되어 보기 힘든 인터페이스

 

⑺ SAS(Serial Attached SCSI)

직렬 SCSI 방식으로 데이터가 단일 통로로 전송되기 때문에 병렬 기술 방식인 SCSI를 개선하여 속도와 안정성을 대폭 증가시켜 서버, 워크스테이션 등 전문 용도로 사용 SAS-1 : 3.0Gbit/s , SAS-2 : 6.0Gbit/s,  SAS-3 : 12.0Gbit/s 다양한 형태를 가짐.

 

⑻ HPA(Host Protected Area)

HDD에 의해 미리 예약된 영역으로 BIOS를 통해 접근이 불가능

OS 에서는 보이지 않는 영역으로 일반 사용자에 의해 수정되지 않는 HDD의 영역

HPA 영역은 시스템 부팅이나 진단 유틸리티 저장하는 경우, CD, DVD와 같은 별도의 매체 없이 시스템 복구하는 경우, 노트북 보안 유틸리티를 저장하는 경우, 루트킷을 통한 악의적인 용도 및 데이터를 은닉하는 경우에 사용

디스크 이미징 도구에서는 HPA영역을 고려하여, 해당 HDD의 모델이 가지는 정해진 용량을 확인해야 한다.

 

⑼ DCO(Device Configuration Overlay)

BIOS를 통해 확인되지 않으며, HDD 제조사에 따라 정의된 특별한 ATA 명령을 통해 접근이 가능

디스크 이미징 도구에서는 DCO 영역을 고려하여, 해당 HDD의 모델이 가지는 정해진 용량을 확인

⑽ IEEE 1394

디지털 오디오, 비디오용 시리얼 버스 인터페이스 표준 규격

⑾ USB(Universal Serial Bus)

다양한 직렬, 병렬 통신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

다양한 디지털 기기의 주변장치와 통신하기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역할

USB 3.0 – 5 Gbps / USB 3.1 – 10 Gbps / USB 3.2 - 20Gbps

⑿ 선더볼트(ThunderBolt)

애플사에 맥북 프로에 처음 도입

SCSI, SATA,USB, IEEE1394, PCI 익스프레스, 고선명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HDMI) 등을 모두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개발 진행

⒀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

복수배열 독립디스크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에 일부 중복된 데이터를 나눠 저장하는 기술

하드웨어 RAID

장 : 안정성이 좋다, 유지보수 등이 간편하다.

단 : RAID 컨트롤러의 문제 발생 시 데이터 접근이 어려움

 

1) 소프트웨어 RAID

장 : 운영체제만 유지되면 다른 하드웨어가 변경되더라도 RAID 구성이 유지

단 : CPU와 소프트웨어가 RAID 컨트롤러 대신 데이터를 나누고 패리티 데이터를 생성해야 해서 성능이 떨어짐, 운영체제 변경 시 RAID 볼륨을 재구성

 

2) RAID 0

데이터를 여러 개의 디스크에 조각을 분배하여 저장하는 스트라이핑 방식을 사용

단일 파일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방식

멤버 디스크 중 1개라도 장애 발생 시 전체 볼륨 사용 불가

최초 디스크 개수 : 2

RAID 용량 : 디스크 수 X 디스크의 용량

 

3) RAID 1

각 멤버 디스크에 같은 데이터를 중복 기록

멤버 디스크의 개수를 늘리면 RAID 볼륨의 크기는 증가하지 않지만 안정성 증가

분할 탐색을 지원하는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는 운영체제를 사용 시 읽기 성능 향상

쓰기를 시도 시 성능 저하

멤버 디스크 중 하나의 디스크라도 사용 가능하면 계속 작동

최소 디스크 개수 : 2

RAID 용량 : 단일 디스크의 용량

 

4) RAID 2

오류정정 정보를 기록하는 전용의 디스크를 이용해서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식

비트단위의 패리티를 저장

하나의 멤버 디스크에 장애가 발생해도 패리티를 이용하여 정상적으로 작동 가능

패리티를 기록하는 데 사용되는 별도의 전용 디스크는 다른 디스크들에 비해 짧아지는 문제

 

5) RAID 3

패리티를 사용하고 디스크를 병렬로 처리

데이터는 바이트 단위로 쪼개져 모든 디스크에 균등하게 나뉘어 저장, 패리티는 별도의 전용 디스크에 저장

한 개의 드라이브가 고장 나는 것을 허용

순차적 쓰기, 순차적 읽기 성능이 우수

최소 드라이브 개수 : 3

RAID 용량 : (디스크의 수 -1) X 디스크의 용량

 

6) RAID 4

각 디스크는 패리티 블럭을 공유

모든 파일은 블럭으로 쪼개지고 각 블록은 여러 디스크에 저장되지만 균등하진 않음

패리티를 처리하기 위해 별도의 디스크를 사용

한 개의 드라이브가 고장 나는 것을 허용

쓰기 성능이 나쁘지만 블럭 읽기 성능 우수

읽기 성능이 매우 우수

최소 드라이브 개수 : 3

RAID 용량 : (디스크의 수 -1) X 디스크의 용량

 

7) RAID 5

패리티를 순환시키는 것 없이 각 디스크에 접근

데이터의 블럭은 모든 디스크에 나뉘어 저장 But 항상 균등하지는 않고 오류정정 정보도 모든 디스크에 나뉘어 저장

최소 드라이브 개수 : 3

RAID 용량 : (디스크의 수 -1) X 디스크의 용량

 

8) RAID 6

각 디스크에 블록 단위의 두 가지의 오류 정정 정보가 독립적으로 분산

데이터의 블럭은 모든 디스크에 나뉘어 저장 But 항상 균등하지는 않고 오류정정  정보도 모든 디스크에 나뉘어 저장

초기 구축 비용이 높은 편

최소 드라이브 개수 : 4

RAID 용량 : (디스크의 수 -2) X 디스크의 용량

 

9) RAID 10(RAID 1+0)

RAID 1을 스트라이핑 한 것으로 내장애성과 디스크 I/O 성능을 모두 만족해야 할 때 사용

RAID 용량 : (디스크의 수 ÷ 2) X 디스크의 용량

 

10) RAID 50(RAID 5+0)

RAID 5를 스트라이핑 한 것으로 저장 용량 확보와 디스크 I/O 성능을 모두 만족해야 할 때 사용

 

11) RAID 60(RAID 6+0)

RAID 6을 스트라이핑 한 것으로 저장 용량 확보와 디스크 I/O 성능을 모두 만족해야 할 때 사용

 

12) RAID Z3(Triple-Parity RAID-Z3)

Oracle사의 ZFS라는 파일 시스템에서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RAID 방식

4. 범용 시스템

⑴ 개인용 컴퓨터(PC)

일반적으로 사무실 또는 가정에서 사용되는 데스크탑, 랩탑, 넷북, 태블릿형 컴퓨터

 

⑵ 서버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는 컴퓨터

웹 서버, 파일 서버, 프린터 서버, 네트워크 모니터링 서버, DNS 서버, DB 서버 등이 있다.

 

⑶ 메인 프레임(Main Frame)

다수의 사용자가 작업을 할 수 있는 범용 목적 대형 컴퓨터, 금융기관, 정부기관에서 사용

 

⑷ 슈퍼 컴퓨터

연구 목적으로 사용되는 초고속 컴퓨터핵실험, 지진 데이터 분석, 기상 예측 등 사용 

5. 개인 휴대용 시스템

⑴ 휴대폰

내부 저장 장치로 플래시 메모리가 내장됨

평소 휴대폰 사용하여 저장하는 대부분의 정보가 저장됨통신을 통한 변조가 가능하기 때문에 압수 시 전자파를 차단해야 함

 

⑵ IoT

생활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 폰과 연동하거나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스마트 워치도 일종의 소형컴퓨터 구조

사물 인터넷 기반의 장치가 계속 등장하여 디지털 포렌식 대상이 되고 있다.

6. 네트워크 장비

데이터 링크 계층 , MAC 주소를 가지는 NIC, 물리 계층 허브, 스위치, 라우터, 게이트 웨이 등의 네트워크 기기 또한 디지털 포렌식 조사 대상이 됨

7. 임베디드 시스템 등 기타

⑴ 사무기기

복사기, 팩시밀리, 스캐너, 프린터, 복합기 등에도 작업한 데이터 등이 저장되는 공간이 있기 때문에 디지털 포렌식 조사 대상

 

⑵ 멀티미디어 기기

내부적으로 플레쉬 메모리를 장착하고 있으나, 실제 영상, 사진 데이터는 소형 메모리 카드를 통해 저장되므로, 메모리 카드 또한 확보 물품

제 3장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이해

1. 하드디스크의 구조

컴퓨터가 자기장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저장장치

저장하는 모든 데이터는 0과 1의 디지털 신호에 의해 이루어 짐

하드 디스크의 경우 이러한 디지털 신호를 원반 형태의 플래터에 기록자기장을 이용한 기계적 구조이기 때문에 SSD에 비해 충격, 진동, 자성 등의 외부환경에 취약

디스크 안팎으로 움직이는 슬라이더 끝에 헤드가 회전하는 디스크를 읽고 쓰는데 플래터 당 하나의 해드가 존재해 플레터 집합인 디스크는 여러 헤드를 가질 수 있다.

또한, 플레터와 슬라이더는 모두 연결되어 있어 모든 플래터의 틀랙에 데이터를 동시에 읽고 쓴다.

 

순차적 I/O(Sequential I/O)

디스크의 인접한 데이터의 액세스로 임의 I/O보다 트랙간 탐색 시간이 더 빨라 더 많은 양을 보다 빨리 처리 가능

 

임의 I/O(Random I/O)

디스크의 서로 다른 부분으로부터 액세스될 때 발생하며, 임의의 해드이동이 발생해 성능 감소

 

엘리베이터 정렬

임의 I/O동작이 발생하면 헤드가 디스크 사이를 임의로 이동하여 대기시간이 증가하는데 RAID 컨트롤러는 임의 탐색을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엘리베이터 정렬을 지원

엘리베이터 정렬은 다중 I/O가 컨트롤러에 큐잉될 때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렬

 

회전 대기시간(Rotation Lationcy Time)

섹터를 읽기 위해 섹터가 헤드 바로 아래 있어야 하는데 데이터는 항상 회전하기에 섹터가 그 위치에 올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을 의미

 

탐색시간(Seek time)

데이터가 존재하는 곳으로 실린더가 이동하는데, 디스크 슬라이더가 요청된 데이터를 가지고 실린더로 이동하는데 걸린 시간

 

동작 완료 시간(Data Access Time)

회전 대기 시간 + 탐색 시간

 

⑴ 디스크 팩

섹터

디스크에서 부채꼴 형태로 자른 뒤 트랙으로 자른 형태가 섹터영역

각 섹터는 571Byte의 공간 차지

이중 59Byte는 각 섹터에서 고유번호 등을 저장(섹터의 물리적인 위치)

디스크에서는 섹터보다작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없다.

 

트랙

디스크 중심으로부터 반지름이 같은 영역을 이어놓은 원

반지름이 커실 수록 , 원이 커지는 만큼 디스크의 가장자리 영역에 많은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음 

 

디스크 원반(Platter)

자성체를 입힌 원판의 양면에 자성 물질을 입혀 데이터를 기록하고 판독할 수 있도록 만든 장치

디지털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록매체이며, 표면으로 구성

 

표면(Surface)

한 장의 디스크 원반에는 윗면과 아래면 등 두 개의 면을 가짐

한 표면은 여러 개의 트랙으로 구성

 

디스크 팩

여러 장의 디스크 원반들을 같은 중심축에 쌓아 놓은 것을 의미

 

실린더(Cylinder)

하나의 디스크 팩에서 같은 반지름을 갖는 트랙들의 집합

디스크 시스템에 대량의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할 때에는 실린더 단위로 저장

 

⑵ 디스크 드라이브

디스크 팩에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기록된 데이터를 판독하는 장치

스핀들(Spindle), 붐(Boom), 암(Arm), 헤드(Head) 등으로 구성

 

⑶ 디스크에서의 물리적 주소

디스크 시스템에서의 데이터 전송 단위는 물리적으로 섹터

하나의 섹터를 정확히 지정하기 위해서 실린더 번호와 표면 번호, 섹터 번호가 필요

디스크 시스템에서의 주소 구성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2. 디스크 접근 시간

데이터 전송 시간

지정한 섹터가 헤드 아래까지 도착하면 디스크 주소 상의 표면 번호에 따라 필요한 헤드가 동작을 시작하여 섹터를 읽어 전송.

 

필요한 시간

데이터 접근 시간 탐색시간 + 회전 대기시간 + 데이터 전송 시간

3. 디스크 주소 지정 기법

디스크에서 물리적인 주소는 실린더, 표면, 섹터번호 로 구성

해당 디스크 팩에서 한 섹터를 유일하게 결정

이와 같은 물리적 주소 표현 방법은 복잡하기 때문에 간단한 표현방법을 사용하기도 함.

주소지정 기법에는 디스크 시스템 측의 데이터 전체를 블록의 나열로 보고 각 블럭들에 대해 블럭 번호를 부여함으로서 임의의 블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CHS 주소 지정 방식

CHS(Cylinder-Head-Sector) 주소 지정 방식은 실린더(Cylinder), 헤드(Head), 섹터(Sector) 구조를 기반으로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이다. 

 

LBA 주소 지정 방식

BA 방식은 하드디스크의 구조적인 정보를 이용하지 않고 단순히 0 부터 시작되는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 하드디스크 내부에 존재하는 모든 섹터들을 일렬로 늘어뜨린 후 번호를 매겼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번호들은 물리적인 번호가 아니라 논리적인 번호가 될 것이다.

4. 디스크 분할

디스크 파티션

작업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나 메모리의 기억공간을 「파티션」이라고 함

알려진 별도의 데이터 영역으로 분할하여 여러개 처럼 인식 해주는 것

 

마스터 부트 레코드(Master Boot Record, MBR)

항상 실린더 0, 헤드 0, 섹터 1(디스크 위의 첫 번째 섹터)에 위치.

컴퓨터가 전원을 켯을 때 시스템에 어떤 BIOS가 초기 부트 프로그램을 읽어 올 수 있는 곳 어딘가에 있어야 하는데 여기가 바로 1번째 섹터 MBR인 것이다.

 

마스터 파티션 테이블(Master Partition Table)

하드 드라이브에 포함된 파티션에 대한 설명이 저장되어 있다.

마스터 파티션 테이블에는 파티션 정보공간 4개만이 있다. 구형 하드웨어에서 4개 파티션만 사용할 수 있었으나, 용량이 확대 되면서 필요한 개수가 늘어 나면서, 확장파티션 정보를 마스터 파티션 테이블에 포함하게 된다.

 

GUID 파티션 테이블(GUID Partition Table, GPT)

MBR의 파티션 테이블 제한 때문에 새로운 파티션 테이블 형식이 개발되었다.

논리블록 주소지정 (LBA)를 사용한다. MBR이 최대 2.2TB(232 X 512 byte)로 제한

반면 GPT는 최대 디스크 크기 및 파티션 크기를 9.4ZB(9.4 X 1021 bytes)까지 허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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