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편 디지털 기기 및 저장매체
디지털 포렌식 2급 자격증 필기/디지털 포렌식 기출문제

제 3편 디지털 기기 및 저장매체

연구소 인턴 2023. 9. 3.

목차

300x250
반응형

1. 다음 <보기>의 디지털 저장매체에 관한 설명 중 옳은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제 3편 디지털 기기 및 저장매체

가. (ㄱ), (ㄴ), (ㅁ)

나. (ㄱ), (ㄴ), (ㄷ)

다. (ㄷ), (ㄹ), (ㅁ)

라. (ㄱ), (ㄴ), (ㄷ), (ㅁ)

 

더보기

정답 : 가

 

2. 비휘발성 메모리를 의미하는 것은?

가.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데이터를 계속 기억하는 기억장치

나.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만 데이터를 기억하는 기억장치

다.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메모리

라. 프로그램의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 저장

 

더보기

정답 : 가

3. 아래 설문에 대한 내용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신뢰성이 높고 랜덤액세스가 빠르기 때문에 휴대기기용 프로그램의 기억장치로 널리 쓰인다.
읽기 속도가 100ns에 달해 고속 랜덤액세스가 가능하다. 1바이트 단위의 읽고 쓰기(RW)가 가능하다. 따라서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 어려운 휴대전화기나 PDA 같은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보존하는데 쓰인다.

가. Mask-ROM

나. NOR플래시 메모리

다. NAND플래시 메모리

라. EEPROM

 

더보기

정답 : 나

 

4. 스왑파일(Swap Fi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RAM의 가상 메모리 확장으로 사용되는 하드디스크 상의 한 공간이다.

나. 컴퓨터 운영체제는 실제보다 더 많은 양의 RAM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동작할 수 있다.

다. RAM에 있는 것 중 가장 최근에 사용되었던 파일들을 우선적으로 하여 하드디스크에 스왑된다.

라. RAM과 하드디스크 사이에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더보기

정답 : 다

 

5. 가산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반가산기(Half Adder)는 두 2진수의 합을 생성하는 산술회로이다.

나. 반가산기는 하나의 XOR게이트와 하나의 AND게이트로 구현될 수 있다.

다. 전가산기(Full Adder)는 두 입력 비트의 산술합을 구하는 조합회로이다.

라. 4비트 리플캐리(4-bit ripple carry) 가산기에서 캐리는 전가산기를 통하여 연쇄적으로 연결된다.

 

더보기

정답 : 다

 

6. 프로그램 카운터(PC)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CPU 내에서 프로그래머가 접근할 수 있는 모든 레지스터

나. 오퍼랜드를 가져오거나 연산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장소를 지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임시적 어드레스

다. 마지막으로 저장된 항목이 맨 처음 꺼내지는 것

라.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그램 내의 명령어가 수행되는 진행 흐름을 추적하고,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어드레스를 가지고 있음

 

더보기

정답 : 라

 

7. 외부 네트워크로부터 내부 네트워크로 침입하는 네트워크 패킷을 찾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장치는?

가. 침입차단시스템

나. 라우터

다. 침입안내시스템

라. 네트워크허브

 

더보기

정답 : 가

 

8. SDRAM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어드레스 입력과 데이터 입출력에 외부와의 동기를 위한 동기 레지스터가 존재한다.

나. 클록 사이클 당 2번의 데이터 전송이 수행된다.

다. 클록에 따라 비동기적으로 동작한다.

라. DDR SDRAM의 발전된 형태이다.

 

더보기

정답 : 가

 

9.USB(Universal Serial Bu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USB 정보는 패킷 형태로 정보를 교환하며, 패킷 정보에 SYNC부분과 EOP가 존재한다 .

나. USB 정보는 직렬로 정보를 교환하며, 전원이 없이도 동작한다.

다. 하나의 USB 주 컨트롤러는 허브를 통해 127개까지 포트를 확장하여 사용될 수 있다.

라. 컴퓨터의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장치에 연결/해제가 가능한 핫 플러스 기능을 지원한다.

 

더보기

정답 : 나

패킷이라고 하면 보통 네트워크를 생각하게 되어서 정답을 A, B 두 가지를 골랐는데, USB 또한 정보를 패킷형태로 교환한다고 합니다.

 

10. USB 메모리를 사용할 때 다루지 않는 패킷은?

가. Handshake Packet

나. Token Packet

다. Data Packet

라. TCP/IP Packet

 

더보기

정답 : 라

300x250
반응형

댓글